고용노동부 고객센터(상담센터) 전화/모바일/인터넷 상담 가이드

2023. 12. 8. 16:41


고용노동부 고객센터 또는 상담센터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궁금한사항이나 불편사항 등이 있을때 상담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상담을 진행하기 전에 먼저 FAQ 페이지(FAQ | 서비스안내 | 1350 고용노동부고객상담센터 (moel.go.kr))에 접속하여 고객의 문의가 많은 질문들을 먼저 확인해보시고, 더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는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의 [스스로해결] 메뉴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1. 전화상담

 

국번없이 1350번으로 연락하여 이용할 수 있고, 전화요금은 유료이며, 이용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입니다. ARS번호는 1번 위치안내, 2번 내민원확인, 3번 고용상담, 4번 노동상담, 5번 외국어상담, 별표(*) 다시듣기입니다. 이용절차는 국번없이 1350번으로 연락하여 고객상담센터 전화연결 > 상담분야 ARS 선택 > 상담원과 전화상담 순입니다.

 

기타 전화번호로는 국민신문고 이용문의 1600-8172번, 고용노동부 민원마당 전산장애문의 044-202-7116번, HRD/고용보험/워크넷 이용문의 1577-7114번, 고용노동부 1350 전화시스템 문의 052-702-5016번입니다.

 

2. 모바일상담

 

고용노동부 모바일페이지( :: 고용노동부 모바일페이지 고객센터 :: (moel.go.kr))에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, 이용가능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6시까지 및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3시까지입니다.

 

상담내용은 공개되고, 문의하신 내용은 근무시간 내에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. 비공개 상담을 원하실 경우에는 빠른 인터넷 상담을 이용해주시고, 공휴일에 문의하신 질의는 평일 근무시간에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[FAQ] 메뉴에서는 분야별 자주 문의하는 내용을 조회할 수 있고, [상담신청] 메뉴에서는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의 전문상담사에게 상담을 공개신청할 수 있으며, 문의내용은 100자 이내로 제한됩니다. [MY상담] 메뉴에서는 내가 신청한 상담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고, [Best상담] 메뉴에서는 조회수가 많은 상담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.

 

모바일 상담채널 이용절차는 모바일페이지 고객센터 접속 > 모바일화면 상단의 상담신청 선택 > 상담질문 내용 100자이내 입력 > MY상담에서 답변확인 순입니다.

 

3. 인터넷상담

 

빠른인터넷 상담등록 페이지(민원마당 > 민원신청 > 빠른인터넷상담 (moel.go.kr))에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고, 이용가능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이며, 주말과 공휴일에는 운영하지 않습니다. 빠른인터넷 상담은 고용노동부 민원마당 홈페이지에 회원으로 가입한 가입자를 대상으로 로그인 후 서비스가 제공됩니다.

 

[질문/답변 검색] 메뉴에서는 질문내용 또는 답변내용으로 공개된 최신 질의답변내용을 검색할 수 있고, [상담등록] 메뉴에서는 문의하고자 하는 상담내용을 등록할 수 있으며, [민원확인] 메뉴에서는 나의민원에서 문의한 상담내용에 대한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빠른인터넷 상담채널 이용절차는 민원신청/빠른인터넷상담 > 로그인하여 본인확인 > 상담등록 선택 후 100자이내 등록 > 민원확인/나의민원에서 답변확인 순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