중고차 이전비용(등록비용) 계산기 - 자동차365 활용

2023. 9. 22. 12:13


자동차365에서는 신차 구입부터 폐차까지 자동차 생애주기별 종합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, 중고차 매매와 관련해서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.

 

오늘은 중고차 이전비용 또는 등록비용 계산기를 이용해보려고 하는데요, 홈페이지(자동차365 (car365.go.kr))에 접속하여 메인화면 상단의 [중고차 매매]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[중고차 등록비용] 항목으로 들어가시면 이용이 가능합니다.

 

1. 중고차 등록비용 계산기 소개

 

일반인(비장애인) 및 비영업용 차량을 기준으로 계산할 수 있고, 차량가격을 정확히 입력해야 하며, 탁송료 및 부가세까지 포함하여 입력해야 정확한 결과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.

 

세제의 변화나 계산방식의 차이에 의하여 실제와 다를 수 있고, 인지대와 번호판대 및 등록대행료가 추가로 필요합니다. 지역별 계산 리스트에 있는 비고란은 가장 적은 합계를 기준으로 추가되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.

 

등록비용 계산 서비스를 통해서 계산된 금액은 참고자료이고, 정확한 금액은 해당지역 차량등록과에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공채 매입비용의 할인율은 세율기준이고, 지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. 또한 차량가격이 과세표준보다 높으면 등록비용이 상승될 수 있습니다.

 

2. 조건입력 및 결과보기

 

차량가격, 거주지역, 차종구분을 선택하고 [계산하기] 버튼을 눌러서 결과를 확인합니다. 저는 1,800만원짜리의 2,000cc이상 승용차를 대전에서 매매했다고 가정하고 계산결과를 확인해보았습니다.

 

공채 매입시에는 취득세 126만원에 공채매입 90만원으로 총 216만원이 나왔고, 공채 할인시에는 취득세 126만원에 공채할인 78,660원으로 총 1,338,660원이 나왔습니다.

 

3. 시가표준액 조회안내

 

시가표준액은 취득세나 재산세 등의 과세표준을 정하기 위해서 시가 그 자체는 아니지만 과세관청이 과세를 위한 최저한의 표준가격으로서 결정 및 고시한 가액인데요, 시가표준액 조회대상은 승용차량만 해당합니다.

 

자동차명을 입력하고 형식번호를 입력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결과 자료는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2022년 시가표준액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,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업데이트 될거라고 생각합니다.